(외부)EPMO [정의] - 다수의 IT 프로젝트를 기업 비즈니스전략과 정렬하고 프로젝트 별 기업 자원 투입, PMO 간 의견 조율 등을 수행하는 최상위 PMO
도입절차] 도입계획수립-PMO가동준비-PMO운영-PMO지속적개선
[PMO제도의 한계점] 예산부족, 예산편성기준 부재, 명확한 도입대상 기준부재,
PMO 도입 부정적인식, PMO 권한과 책임 애매함, 감리업체와 충돌
[PMO 선정기준] 수행인력, 업무계획, 수행실적, 품질 및 성과관리

[PMO유형] 기상대, 코치, 컨트롤타워
[PMO단계]
PMO사업추진(도입검토,발주및계약,착수)
PMO사업수행(본사업기획단계, 본사업집행단계, 본사업 사후관리단계)
PMO사업종료(PMO사업검사,PMO사업 산출물인수, PMO사업 추진실적제출)
토픽 이름() (외부)EPMO, 공공 PMO
분류 PM > (외부)EPMO, 공공 PMO
키워드(암기) PMO(Project Management Office)의 유형, 공공 PMO, EPMO
암기법(해당경우) [기집사] 기획, 집행, 사후관리

 

기출문제

번호 문제 회차
1 최근 정부에서는 공공기관의 전문성을 보완하고,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공적인 사업 추진 품질확보를 위해 PMO(Project Management Officier)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공공 정보화 사업에서의 PMO 제도 적용과 관련하여 다음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프로젝트 단계별 PMO 도입시기에 따른 ,단점
. CDB 방법론을 활용한 정보화 사업에서 프로젝트 단계별 PMO 역할
. PMO 도입효과 기술사적 입장에서 PMO제도의 성공적인 도입 방안
관리 98

 

기업 전략에 기반을 둔 상시적, 포괄적 조직, EPMO 개념

    1. EPMO(Enterprise PMO) 정의
    2. EPMO 등장배경
  1. EPMO 개념 역할

  • 데이터를 저장함과 동시에 일정한 규칙에 의해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처리될 수 있도록 함
  1. 기업 조직 내 EPMO 위치 역할

  1. EPMO PMO 비교

  1. 공공정보화 사업에서의 PMO 제도, 공공 PMO 개요

. 공공 PMO 정의

- 전자정부사업의 사업의 위험을 방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자정부사업의 관리 감독 업무 일부 또는 전체를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제도

-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PMO) 제도 도입(전자 정부법 64조의2)

 

. 공공정보화 사업에서의PMO 제도 등장배경

발주기관 측면 중소기업 측면
-정보화 사업 전문관리 인력공급 전문성 부족 보완
-PMO 도움을 받아 사업기획부터 사후관리까지 사업전반에 대한 품질향상
-체계적인 사업관리 방법론 경험, 노하우 부족을 보완
-사업관리 전문역량이 강화되며, PMO 관련 업체는 공공정보화 시장이 사업영역으로 확장

 

  1. 공공정보화 사업 PMO 제도 도입의 범위

법적 근거

구분 규정 및 대상

전자정부법
64조의2
- (전자정부사업관리의 위탁) 행정기관등의 장은 전자정부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에 대하여 관리ㆍ감독하는
 업무(이하 "전자정부사업관리" 한다) 전부 또는 일부를 전문지식과 기술능력을 갖춘 자에게 위탁할 수 있으며, 대상이 되는 전자정부사업의 구체적인 범위 및 전자정부사업관리를 수탁할 수 있는 자의 자격요건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전자정부법
64조의3
- (전자정부사업관리자의 책무 ) 전자정부사업관리자가 전자정부사업관리업무를
수행할 때 계약을 위반하거나 고의나 과실로 발주자에게 손해를 발생시킨경우에는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전자정부법
시행령
78조의2
- (관리ㆍ감독업무를 위탁할 수 있는 전자정부사업의 범위)
64조의21항에 따른 관리ㆍ감독 업무(이하 "전자정부사업관리"라 한
) 위탁할 있는 전자정부사업의 구체적인 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전자정부법
시행령
78조의3
- (전자정부사업관리자의 자격요건) 64조의21항에 따라 전자정부사업관리를
 수탁할 있는 자의 자격요건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전자정부법
시행령
78조의4
- (전자정부사업관리자의 선정기준) 중앙행정기관등의 장은 법 제64조의22항에
 따른 전자정부사업관리를 위탁받아 수행하는 자(이하 "전자정부사업관리자" 한다) 다음 호의 기준을 고려하여 평가한 선정하여야 한다.

전자정부법
시행령
78조의5
- (표준계약서) 행정자치부장관은 중앙행정기관등이 전자정부사업관리에 대한 위탁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표준계약서를 정하여 고시할 수 있다.

위탁규정 -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에 관한 규정) 위탁대상사업, 용역 대가 산정, 전자정부사업관리 수행 규정
- 「전자정부법」 64조의2, 같은 시행령 78조의2부터 제78조의4까지의
규정에서 위임한 사항과 전자정부사업관리의 위탁에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

위탁계약
특수조건
-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용역계약 특수조건)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용역계약 특수조건(이하 "위탁계약특수조건"이라 한다) 「전자정부법」제64조의2 따른 전자정부사업관리 위탁용역(이하 "위탁용역"이라 한다) 수행함에 있어 발주 기관과 위탁용역 수행자간에 이행해야 계약조건을 정함을 목적
도입 대상 대국민서비스 - 국민생활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필요한 정보시스템을 구축, 고도화하는 사업

공통행정
서비스
- 여러 행정기관 등이 공통적으로 사용하여 행정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고도화하는 사업

통합·연계
사업
- 행정정보의 공동이용시스템 이상의 정보시스템이 통합·연계되어 고도의
사업관리 역량이 요구되는 사업

행정기관 등
의 장이 인정
하는 사업
- 해당 행정기관 등이 전자정부사업관리에 대한 경험 및 전문성 등이 부족하거나
필요 인력등이 충분하지 아니하여 위탁관리가 필요한 사업
- 밖에 전자정부사업의 중요도, 난이도 등이 대국민·공통행정서비스 및 통합·연계
 사업에 준하는 것으로서 전문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 전자정부사업에 대한 관리·감독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전문지식과 기술능력을 갖춘 자에게 위탁할 있도록 하는 PMO제도 도입

 

  1. 공공 정보화 사업 PMO 사업자 선정 기준 및 수행단계별 세부 업무

  . 공공 정보화 사업 PMO 선정기준

구분 선정기준 평가항목
수행인력 전자정부사업 또는 전자정부사업관리 수행경력 등 수행인력의 전문성
업무계획 사업의 이해도, 위탁용역 추진내용의 적절성, 사업관리기술지원인력투입 계획의 적절성등 사업계획의 구체성 및 실현가능성
수행실적 참여업체의 전자정부사업 또는 전자정부사업관리 수행실적 전자정부사업 등의 수행실적
품질 및 성과관리 위탁용역사업의 품질관리, 성과관리 지원 품질관리 지원체계
  • 발주기관은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항목 등 선정기준을 조정하여 사용가능

 

  . 공공사업 PMO 수행단계별 세부 업무

수행단계 관리항목 세부업무
기획 단계 통합관리 1. 사업계획 수립 지원.
2. 사업대가 산정 지원
3. 제안요청서 작성 지원
4. 사업자 선정 기술협상 지원

성과관리 1. 사업목표 수립 지원
2. 세부 성과지표 목표치 수립 지원
집행 단계 통합관리 1. 사업착수 관련 계획의 검토, 조정
2. 사업 진행상황 모니터링,검토, 조정
3. 과업 변경영향 분석, 대안 제시
4. 설계·종료 단계 기능점수 적정성 검토
5. 사업의 검사·인수 지원
6. 단계별 교훈수집, 하자보수 계획 절차 검토·조정
7. 적용된 사업관리 절차 방법론의 지식화
8. 위험 쟁점 사항에 대한 지식화

이해 관계자
관리
1. 이해관계자 식별 영향도 분석
2. 이해관계자 의견 반영여부 점검 조치사항 지시

범위관리 1. 사업범위 검토 조정
2. 요구사항 분석내용의 점검 추적관리
3. 사업범위 변경통제

자원관리 1. 투입인력 계획의 적정성 검토 조정
2. 투입인력 계획의 준수여부 점검 조치사항 지시
3. 인력변경 적정성 점검 조치사항 지시

일정관리 1. 일정계획 검토 조정
2. 진척상황 점검 지연시 조치사항 지시
3. 일정변경 요청의 타당성 검토 대안제시

위험관리 1. 위험 관리계획 검토 조정
2. 위험사항 식별 분석
3. 위험 대응계획 검토 조정
4. 위험 대응상황 점검 조치사항 지시

품질관리 1. 품질 시험 관리계획 검토 조정
2. 방법론 검토 조정
3. 품질·시험 활동 점검 조치사항 지시

성과관리 1. 성과 관리계획 수립
2. 단계별 성과지표 평가

조달관리 1. 하도급 조달 계획 점검·조정
2. 하도급 조달 계획의 이행상황 점검,조치사항 지시

의사소통
관리
1. 의사소통 계획 검토 조정
2. 사업추진 상황 쟁점사항의 정기·비정기 보고
3. 발주기관의 의사결정 지원

변화관리 1. 변화관리 계획 검토 조정
2. 변화관리 계획의 이행여부 점검 조치사항 지시

보안관리 1. 보안 개인정보보호 관리계획 검토·조정
2. 보안 개인정보보호 관리계획 이행여부 점검, 조치사항 지시
사후관리
단계
통합관리 1. 정보시스템 안정화 지원
2. 위탁대상사업 위탁용역 산출물의 활용·관리 지원
3. 하자여부의 검토
4. 하자보수 이행 관리 지원

변화관리 1. 정보시스템 변화관리 지원
2. 교육 홍보 지원

성과관리 1. 성과지표 달성여부 평가
  1. 도입된 PMO 제도의 한계점 및 보완 방안

[참고] 공공 정보화 사업에서 프로젝트 단계별 PMO 역할 (CBO방법론 도입 )

단계 주요 활동 PMO 역할
요구정의 단계 - 고객의 요구사항 도출 정의
- 개발할 시스템의 비즈니스 도메인에 대한 이해
- 이터레이션 계획 수립
- 프로젝트 관리원칙 제공
- 체계적 보고체계 구축
분석단계 - 해당이터레이션에 대한 상세 계획 수립
- 개발할 시스템에서 제공해야 기능을 고객 관점에서 정의
- 핵심 기능에 대한 UI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고객에게서 검증
- 시스템의 기능을 구현할 내부 객체 식별 정의
- 시스템 내부 객체와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 체계를 정의하고 이들의 일관성 검증
- 요구 수집을 위한 의사소통 체계 구축 지원
- 산출물 표준 검토
- 요구사항 추적성 확보 방안 마련
설계단계 - 시스템에 구현될 화면 레이아웃 화면 간의 네비게이션(Navigation) 정의
- 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DB 설계
- 컴포넌트 식별 기법을 사용한 컴포넌트 식별, 컴포넌트 상호작용 관계 정의
- 컴포넌트 내부 클래스 시퀀스 다이어그램 작성을 통해 객체의 속성 및 오퍼레이션과 객체 간 메시지 전달 흐름을 설계
- 산출물 검토를 통한 산출물 품질 확보
- 테스트 계획 검토 테스트 조직 구성 확인
구현단계 - 컴포넌트 프로그래밍
- 컴포넌트 테스트
- 컴포넌트 배포 운영
- 테스트 결과 확인
- 배포 품질수준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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