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커머스(Data Commerce) | [정의] 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소비자와 상품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커머스 (키워드) 빅데이터, 연관분석, 상관분석, 군집분석, 추천시스템 |
빅데이터 | 센상추 |
토픽 이름(중) | 데이터 커머스 (Data Commerce) |
분류 | IT경영전략 > Commerce > 데이터커머스 |
키워드(암기) | 빅데이터, 연관분석, 상관분석, 군집분석, 추천시스템 대중, 집단지성, 온라인 비즈니스, 롱테일 현상(Long Tail) |
암기법(해당경우) |
기출문제
번호 | 문제 | 회차 |
1 | 데이터 커머스(Data Commerce)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데이터 커머스에 대한 아래의 사항을 설명하시오. 가. 개념과 주요 기술 나. 특징 다. 활용 분야 |
127회 관리 4 |
I. 빅테이터와 커머스의 만남, 데이터 커머스의 개요
가. 데이터 커머스의 정의
- 데이터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소비자와 상품 데이터를 분석해 맞춤형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커머스

나.데이터 커머스의 특징
특징 | 설명 |
맞춤형 정보 |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상품 추천 |
중계 플래폼 | 기업과 소비자간의 중계 역할 수행 |
빅데이터 활용 | 다양한 채널에서의 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커머스 |
다. 데이터 커머스의 등장배경
II. Data Commerce의 개념도
I. Data Commerce의 주요기술 및 활용분야
- Data Commerce의 주요기술
구분 | 주요기술 | 설명 |
마이닝 | 텍스트 마이닝 | 대규모의 문서(text)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 |
오피니언 마이닝 |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에서 특정 주제에 대한 여론이나 정보글을 수집하고 분석해 결과를 도출하는 빅데이터 처리 기술 | |
웹 마이닝 | 인터넷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웹 로그(web log)정보나 검색어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는 웹 대상의 데이터 마이닝 | |
빅데이터 기술 | Hadoop | 빅데이터 활용을 가능하게 만든 빅데이터 플랫폼 |
NoSQL | 전통적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RDMBS와 다르게 설계된 비관계형 데이터 베이스 | |
연관분석 | 룰기반의 모델로 상품과 상품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찾아내는 알고리즘 | |
상관분석 | 두 변수 간에 어떤 선형적 관계를 갖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방법 |
-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및 AI기술 접목을 통해 정확도 높은 분석 가능
나. Data Commerce의 활용분야
활용 분야 | 설명 |
포털 사이트의 쇼핑 서비스 | 다년간 누적된 검색 데이터 및 이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해 다양한 쇼핑 정보를 제공 |
쇼핑 큐레이션 앱 | 이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 |
T 커머스 | 방송 시청가구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깃을 구분하여 동시간, 동일 채널에서 가구별로 다른 쇼핑 방송을 송출하는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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