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ML / Diagram 전체 전체 다이어그램 구분 정리
[구조 기반] 클래스(Class) Diagram, 컴포넌트(Component) Diagram, 객체(Object) Diagram, 배치(Deployment)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 Package
Diagram, Profile Diagram
[ 행위 기반 다이어 그램] 활동(Activity), 유즈케이스(Use Case), 상태(State)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 순차(Sequence)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상호작용 개요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Timing Diagram
itpe 특강 볼것  
토픽 이름() UML / Diagram
분류 소프트웨어 >UML> Diagram
키워드(암기) [구조 기반] 클래스(Class) Diagram, 컴포넌트(Component) Diagram, 객체(Object) Diagram, 배치(Deployment)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 Package
Diagram, Profile Diagram
[ 행위 기반 다이어 그램] 활동(Activity), 유즈케이스(Use Case), 상태(State)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 순차(Sequence)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상호작용 개요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Timing Diagram
암기법(해당경우)  

기출문제

번호 문제 회차
1 6.아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고객과 점주가 사용하는 주문 시스템에 대한 Use Case Diagram 작성하시오 . 고객은 주문 시스템을 통해 가격을 조회하고 주문할 있다. . 고객은 주문 시스템을 통해 주문 상태를 확인하고 주문을 취소할 있다. . 점주는 주문 시스템을 통해 주문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창고를 관리할 있다. . 회계 시스템은 주문 시스템과 연동하여 주문이나 취소 처리할 수 있다. 1223
2 6.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서 사용하는 행위 다이어그램(behavior diagram) 인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스테이트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그리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대하여 설명한 , 레스토랑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고객, 웨이터, 요리사, 그리고 계산대 직원을 고려하여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시오. 93_관리_3교시
4 3. 객체지향 모델의 표현 방법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사용하여 "수강신청 처리"에 대한 시스템을 설계하시오.
반드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작성하고, 필요시 다른 diagram 추가 작성하시오.
86_관리_3
5 1.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그와 관련된 외부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대하여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
. 예제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작성
모의_2018.12_관리_3
6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대하여 설명하시오 모의_2018.07_관리_1

 

 

I. 객체지향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의 표준, UML 개요 – 그래픽 형태를 통한 객체지향 설계 설명 도구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정의

      - 객체 지향 분석/설계가 S/W공학의 새로운 추세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관련된 방법론을 표준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OMG(Object Management Group UML, MDA를 제정한 협회)에서 객체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표준화 한 것으로 단어자체가 의미하는 언어가 아니고 모델링을

        위한 Notation 말함 

 

   . UML 등장 배경 필요성

      - 객체지향 모델링을 위해 학자들 마다 중복되고 일부 다른 방식으로 표현,

      - 보다 체계적인 모델링 방법을 표준화하기 위해 3명의 학자가 주장하는 표기법의 통일이 필요하게

      -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 전 과정(Life Cycle)에서 개발자와 사용자간에 표준화된 의사소통 방식 필요

      - 자기 자신, 동료, 고객들과의 의사소통 – 자신의 이해가 다른 사람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1994, 부치, 럼바, 야콥슨 연구시작 -> 1997 발표)

 

. 정적 다이어그램

구분    
정적
모델링
(정적인부분/
구조모델링)
클래스(Class) Diagram - 시스템 클래스들의 정적 구조를 표현
- 클래스는 객체들의 집합으로 속성(Attribute) 동작(Behavior)으로 구성됨.

컴포넌트(Component)
Diagram
- 코드 컴포넌트(Code component) 바탕을 코드의 물리적 구조를 표현
- 컴포넌트(component)는 논리적 클래스 혹은 클래스 자신의 구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함.
-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작업에 사용함.

객체(Object) Diagram - 클래스의 여러 Object 인스턴스(Instance) 나타내는 대신에 실제 클래스를 사용함.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2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동일 표기법을 사용함.
- Object 이름에 밑줄 표시를 하며, 관계 있는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함.

배치
(Deployment)
Diagram
- 시스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간의 물리적 구조를 표현하며, 실질적인 컴퓨터와
  Device간의 관계를 표현하는데 이용함.
  컴포넌트(Component)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분류자의 복합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port, part, connector, Collaboration으로 분류자 내부 구조 표현

Package
Diagram
- 패키지들과 패키지 내부의 요소를 표현
-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 분류자 등을 그룹화하여 보여 주기 위함

Profile
Diagram
profile diagrams are: profile, metaclass, stereotype, extension, reference, profile application.(우리가 프로파일을 말할 때와 같은 의미로 사용)

 

. 동적다이어그램

구분    
동적
모델링
(행위 다이어그램)
활동
(Activity)
- 행위(Activity) 순서적 흐름을 표시함.
- 연산자로 수행된 활동 상황(Activity) 설명키 위해 사용함.

유즈케이스
(Use Case)
- 외부 행위자(Actor) 시스템이 제공하는 여러 개의 Use Case(시스템을 사용
하는 다양한 경우에 연결하여, Use Case 다이어그램은 유즈케이스 뷰를 다룬다.

상태(State) - 클래스의 객체가 가질 있는 모든 가능한 상태를 나타냄.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 4개의 다이어그램을 통합한 그룹 /*시퀀스, , , */
- 행동 다이어그램의 서브(하위) 집합인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은 모델링되는 시스템에서 사물 간의 제어 데이터의 흐름을 강조함.

순차
(Sequence)
다이어그램
- 여러 객체 사이에 동적인 협력 사항을 표현함.
- 오브젝트(Object) 사이에 메시지를 보내는 순서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함.
- 수직선상의 여러 object 구성되어 시간 혹은 순서가 강조되어야 할     경우 이용함.

Communication
Diagram
- UML1.x Collaboration Diagram에서 변경됨
- A communication diagram is an extension of object diagram that shows the objects along with the messages that travel from one to another.
(Example Hotel Reservation)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혼합된 다이어그램 ★★★
1) 활동 다이어그램과 유사 -> 차이점: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의 경우는 개별 활동이 중첩된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으로 포함할 있는 특징이 있다.
   -> 복잡한 시나리오를 분해하는데에 유리함

Timing Diagram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상태를 표현
- 가로 시간 표현, 세로 축에 상태로 하여 상태 변화를 나타냄
반응형

'정보관리기술사 > 소프트웨어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Class diagram  (0) 2024.04.05
UML의 관계(Relationship)  (0) 2024.04.04
MSA  (0) 2024.04.02
SW Architecture 평가  (0) 2024.04.01
ISO/IEC/IEEE 42010  (1) 2024.03.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