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 UML / Diagram 전체 | 전체 다이어그램 구분 정리 [구조 기반] 클래스(Class) Diagram, 컴포넌트(Component) Diagram, 객체(Object) Diagram, 배치(Deployment)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 Package Diagram, Profile Diagram [ 행위 기반 다이어 그램] 활동(Activity), 유즈케이스(Use Case), 상태(State)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 순차(Sequence)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상호작용 개요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Timing Diagra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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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이름(상) | UML / Diagram |
분류 | 소프트웨어 >UML> Diagram |
키워드(암기) | [구조 기반] 클래스(Class) Diagram, 컴포넌트(Component) Diagram, 객체(Object) Diagram, 배치(Deployment) Diagram, Composite Structure Diagram, Package Diagram, Profile Diagram [ 행위 기반 다이어 그램] 활동(Activity), 유즈케이스(Use Case), 상태(State)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 순차(Sequence)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상호작용 개요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Timing Diagram |
암기법(해당경우) |
기출문제
번호 | 문제 | 회차 |
1 | 6.아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고객과 점주가 사용하는 주문 시스템에 대한 Use Case Diagram을 작성하시오 가. 고객은 주문 시스템을 통해 가격을 조회하고 주문할 수 있다. 나. 고객은 주문 시스템을 통해 주문 상태를 확인하고 주문을 취소할 수 있다. 다. 점주는 주문 시스템을 통해 주문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창고를 관리할 수 있다. 라. 회계 시스템은 주문 시스템과 연동하여 주문이나 취소 처리할 수 있다. | 122관3 |
2 | 6.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에서 사용하는 행위 다이어그램(behavior diagram) 인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 스테이트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그리고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에 대하여 설명한 후, 레스토랑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고객, 웨이터, 요리사, 그리고 계산대 직원을 고려하여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시오. | 93회_관리_3교시 |
4 | 3. 객체지향 모델의 표현 방법인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사용하여 "수강신청 처리"에 대한 시스템을 설계하시오. 반드시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 시퀀스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diagram), 액티비티 다이어그램(activity diagram)을 작성하고, 필요시 다른 diagram을 추가 작성하시오. |
86_관리_3 |
5 | 1.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대하여 아래의 물음에 답하시오. 가.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에 대한 설명 나. 예제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으로 작성 |
모의_2018.12_관리_3 |
6 |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case diagram)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모의_2018.07_관리_1 |
I. 객체지향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의 표준, UML의 개요 – 그래픽 형태를 통한 객체지향 설계 설명 도구
가.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정의
- 객체 지향 분석/설계가 S/W공학의 새로운 추세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관련된 방법론을 표준화할
필요성을 느끼고 OMG(Object Management Group – UML, MDA를 제정한 협회)에서 객체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표준화 한 것으로 단어자체가 의미하는 언어가 아니고 모델링을
위한 Notation을 말함
나. UML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
- 객체지향 모델링을 위해 학자들 마다 중복되고 일부 다른 방식으로 표현,
- 보다 체계적인 모델링 방법을 표준화하기 위해 3명의 학자가 주장하는 표기법의 통일이 필요하게 됨
- 객체지향 시스템 개발 전 과정(Life Cycle)에서 개발자와 사용자간에 표준화된 의사소통 방식 필요
- 자기 자신, 팀 동료, 고객들과의 의사소통 – 자신의 이해가 다른 사람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1994년, 부치, 럼바, 야콥슨 연구시작 -> 1997년 발표)
가. 정적 다이어그램
구분 | 분 류 | 내 용 |
정적 모델링 (정적인부분/ 구조모델링) |
클래스(Class) Diagram | - 시스템 내 클래스들의 정적 구조를 표현 - 클래스는 객체들의 집합으로 속성(Attribute)과 동작(Behavior)으로 구성됨. |
컴포넌트(Component) Diagram |
- 코드 컴포넌트(Code component)에 바탕을 둔 코드의 물리적 구조를 표현 - 컴포넌트(component)는 논리적 클래스 혹은 클래스 자신의 구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함. - 실질적인 프로그래밍 작업에 사용함. |
|
객체(Object) Diagram | - 클래스의 여러 Object 인스턴스(Instance)를 나타내는 대신에 실제 클래스를 사용함. - 클래스 다이어그램에서 2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동일 표기법을 사용함. - Object 이름에 밑줄 표시를 하며, 관계 있는 모든 인스턴스를 표현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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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치 (Deployment) Diagram |
- 시스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간의 물리적 구조를 표현하며, 실질적인 컴퓨터와 Device간의 관계를 표현하는데 이용함. 컴포넌트(Component) 사이의 종속성을 표현함. |
|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 분류자의 복합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port, part, connector, Collaboration으로 분류자 내부 구조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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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ckage Diagram |
- 패키지들과 패키지 내부의 요소를 표현 -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 분류자 등을 그룹화하여 보여 주기 위함 |
|
Profile Diagram |
profile diagrams are: profile, metaclass, stereotype, extension, reference, profile application.(우리가 프로파일을 말할 때와 같은 의미로 사용) |
나. 동적다이어그램
구분 | 분 류 | 내 용 |
동적 모델링 (행위 다이어그램) |
활동 (Activity) |
- 행위(Activity)의 순서적 흐름을 표시함. - 연산자로 수행된 활동 상황(Activity)을 설명키 위해 사용함. |
유즈케이스 (Use Case) |
- 외부 행위자(Actor)와 시스템이 제공하는 여러 개의 Use Case(시스템을 사용 하는 다양한 경우에 연결하여, Use Case 다이어그램은 유즈케이스 뷰를 다룬다. |
|
상태(State) | - 클래스의 객체가 가질 수 있는 모든 가능한 상태를 나타냄. |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 | 4개의 다이어그램을 통합한 그룹 /*시퀀스, 커, 인, 타 */ - 행동 다이어그램의 서브(하위) 집합인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은 모델링되는 시스템에서 사물 간의 제어 및 데이터의 흐름을 강조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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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차 (Sequence) 다이어그램 |
- 여러 객체 사이에 동적인 협력 사항을 표현함. - 오브젝트(Object) 사이에 메시지를 보내는 순서를 보여주기 위해 사용함. - 수직선상의 여러 object로 구성되어 시간 혹은 순서가 강조되어야 할 경우 이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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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cation Diagram |
- UML1.x의 Collaboration Diagram에서 변경됨 - A communication diagram is an extension of object diagram that shows the objects along with the messages that travel from one to another. (Example – Hotel Reserv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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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과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혼합된 다이어그램 ★★★ 1) 활동 다이어그램과 유사 -> 차이점: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의 경우는 각 개별 활동이 중첩된 상호 작용 다이어그램으로 포함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복잡한 시나리오를 분해하는데에 유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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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ing Diagram |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상태를 표현 - 가로 축 시간 표현, 세로 축에 상태로 하여 상태 변화를 나타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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