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 | 성능 테스트 | [정의] 시스템에 요구되는 성능에 대해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검증하는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성능상 문제 여부를 검증하는 테스트 [지표] 처리량(Throughput), 응답시간(Response Time) , 자원사용량(Utilization), 효율성(Efficiency) [종류] (단위, 복합, 임계) / (Loop Back, Spike, Tier, 확장성, 가용성 테스트) |
Named User, Concurrent User, Response Time, Think Time | 처응자효 단복임 루스티확가 |
토픽 이름 (상) | 성능 테스트 |
분류 | Test > 성능 테스트 |
키워드(암기) | Named User, Concurrent User, Response Time, Think Time |
암기법(해당경우) | [단복임] [루스티확가] |
기출문제
번호 | 문제 | 회차 |
1 | 1. 소프트웨어 성능테스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가. 리틀의 법칙(Little's Law)을 통한 성능테스트의 목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나. 성능테스트의 종류 및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117.관.4.1 |
2 | 3. 시스템의 대형화·복잡화 대국민서비스의 증가 및 모바일화 등으로 인해 안정적인 정보서비스 지원이 기업의 성장과 생존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시스템의 빈번한 유지보수와 데이터의 증가 등에 따라 성능저하가 발생하여 성능테스트를 통한 성능 개선 및 서비스 안정화를 하려고 한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1) 성능테스트에 관련된 다음 용어를 설명하시오. - Named User, Concurrent User, Response Time, Think Time (2) 다음의 성능테스트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Loop Back Test, Tier Test, Spike Test (3) 성능테스트 시에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95.관리.2교시 |
3 | 7. 대규모 차세대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에서 시스템 특성에 따라 적용해야 할 테스트 유형을 1) 사용자 인터페이스 테스트(User Interface Testing or Usability Testing), 2) 기능 테스트, 3) 비즈니스단 성능테스트, 4) WAN 구간 성능 테스트로 구분 시, 각각에 대한 내용을 설명하시오. | 81.관리.1교시 |
4 | 2. 시스템을 오픈하기전 최종 시스템의 응답속도를 검증하는 것은 중요하다. 성능테스트에 대하여 다음 사항을 설명하시오. 가. 성능테스트의 주요지표 나. Loop Back Test, Tier Test, Spike Test 다. 성능테스트 수행절차 |
합숙_2018.08.5일차 |
5 | 2. 정보시스템의 성능을 위한 지표 3가지 이상 기술하고, 성능테스트 유형을 설명하시오. | 합숙_2016.01.5일차.공통 |
I. 사용자 신뢰성 확보를 위한 성능 테스트 개요
가. 성능 테스트 정의
- 시스템에 요구되는 성능에 대해 시스템의 처리 능력을 검증하는 테스트
-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기에 성능상 문제 여부를 검증하는 테스트
나. 성능 테스트의 기본 원리 Little's law
- ‘공간 내에 머무는 객체 수(L)’는 ‘객체의 공간유입량(λ)’과 ‘객체가 머무는 시간(W)’에 비례한다.
즉 L = λW이다.
- 시스템의 성능(TPS)는 트랜잭션을 발생시키는 사용자(Active User)를 평균응답시간
(Mean ResponseTime)으로 나눈 값이다.
- TPS(Transaction Per Second) = AU(Active User) / MRT(평균응답시간(Mean Response Time))
II. 성능 테스트의 개념도 및 용어설명
가. 성능 테스트 개념도
나. 성능 테스트 용어설명
용어 | 설명 |
TPS (Transaction Per Second) |
- AU(Active User) / MRT (평균 응답 시간: Mean Response Time) |
Named User | - 모든 등록 된 사용자 = Concurrent User + 비 접속자 |
Concurrent User | - 특정 시점 접속사용자 = Active User + In Active User |
Active User | - 특정 요청을 보낸 다음 응답을 기다리는 사람 |
In Active User | - 요청 결과를 보거나 다음 요청까지 대기하는 사람 (None Event) |
Response Time | - 요청으로 응답을 받아 화면에 표현할 때 까지 시간 |
Think Time | - 사용자가 생각하는 시간 (= 서버 Idle 하는 시간) |
Request Interval Time | - 사용자가 한번 클릭하고 다음 클릭할 때 까지 걸리는 시간 = Response Time + Think Time |
III. 성능 테스트의 유형 및 구성요소, 절차, 구성 환경
가. 성능 테스트의 유형
분류기준 | 유 형 | 설 명 |
목적 | 단위성능 테스트 |
- 대상 시스템을 업무 단위로 각각 테스트 수행 |
복합성능 테스트 |
- 실 사용자 패턴으로 동시 사용자 및 가중치를 통해 상황을 재현하여 테스트 수행 | |
임계성능 테스트 |
- 시스템이 최대 발휘할 수 있는 성능 측정 | |
방법 | Loopback Test | - 시스템을 구성하는 논리적인 아키텍처 상의 컴포넌트들의 overload를 검증하기 위한 성능 시험 |
Spike Test | - 사용자 Transaction 을 동시 발생하여 시스템 상황 점검 | |
Tier Test | - 구체적인 성능 병목 구간을 찾기 위해 개발 소스상의 직접적 변경없이 시험 | |
확장성 테스트 | - 시스템 증설에 대한 성능 향상 비율 측정 | |
가용성 테스트 | - Transaction 을 특정 기간 동안 발생시키면서 시스템 상황 점검 및 확인 |
나. 성능 테스트의 구성 요소
구성요소 | 설명 |
성능 테스트 조직 (계획 수립) | - 요구 도출, 성능, 목표 확인, 테스트 계획 수립 |
성능 테스트 대상 (테스트 설계) | - Workload 모델 설계, Test Case 도출, Process 수립, Script 생성 등 |
성능 테스트 도구 (테스트 실행) | - 환경 구성 및 부하 발생 준비 작업, 테스트 수행/모니터링 |
성능 Test Script (테스트 결과 보고) | - 테스트 종합 결과 보고 및 작업 수행 후 평가 보고서 작성 |
성능 지표 | - 전체 사용자, 동시 사용자, 부하, 응답 시간, Think Time, 호출 간격, 처리량 |
다. 성능 테스트의 구성 환경
구성환경 | 설명 |
성능 테스트 Controller | - 성능 테스트 Script 작성 및 부하 분산 주체 |
성능 테스트 Agent | - Controller 로 부터 지시를 받아서 실제 부하 발생 유발하는 소프트웨어 |
로그 수집기 | - 성능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로그를 실시간 수집 |
[참고]소프트웨어 성능 테스트의 기본 원리 Little’s law
목적 | 내용 |
수학적 이론에 근거한 테스트 수행 |
- TPS = AU/ MRT라는 수학적 모델 근거 |
시스템 성능 및 용량 관리 | - 성능의 임계치 및 허용 가능한 수준의 용량 파악 |
장애 예방 | - 과부하 예상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를 통한 장애 예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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