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MI / CMMI 2.0 [정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유지보수에 있어 프로세스 관리방법과 품질개선 개념을 적용하여 조직의 개선을 위한 모델
[CMMI v1.3 > cmmi 2.0 차이]
- 20 Practice Area
- Practice Group 구조
- Agile 환경 적용 적용
[CMMI v2.0 구성]
4개의 Category (두메인임 : Doing, Managing, Enabling, Improving)
12개의 Capability Area(Ensuring Quality, Engineer and Developing Products)
20개의 Practice Area(형상관리, 프로세스, 품질보증, 계획수립, 거버넌스, 인프라 이행)
[Practice Level-단계적 성숙도 level]
불완전(Incomplete, 성과 미고려),
초기(Initial, 성과 이슈 집중),
관리된(Managed, 프로젝트 성과 초점),
정의된(Defined, 조직 성과 초점),
정량적 관리된(Quantitatively Managed, 성과 예측 및 개선),
최적화(Optimizing, 성과 최적화)
[연속적] 불완전, 수행, 관리, 정의
[모델 심사 종류]공유재자
Benchmark(공식심사-3년), Sustainment(유지심사-2년),
Action Plan Reappraisal(재심사), Evaluation(자체심사)

두메인임
불수관확예최
불수관정
귱유재자
토픽 이름 () CMMI/CMMI2
분류 SW>품질 표준>CMMI
키워드(암기) Staged Representation, Continuous Representation, Process Area
기존 22개 프로세스 영역((Process Area)이
1) 4개의 카테고리로 구성됨, Doing, Managing, Enabling, Improving
2) 9개의 Capability Area와
2) 20개의 프랙티스 영역(Practice Area)으로 변경됨. (CMMI-DEV 기준임)
0~6단계
암기법(해당경우) 초관정량최, 불수관정

기출문제

번호 문제 회차
1 10.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107.응용.1교시
2 6. 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모델 TMMi(Test Maturity Model Intergration) 시스템개발 프로세스 성숙도 평가모델 CMMi(Capacity Maturity Model Intergration) 5레벨의 단계적 평가 프레임워크이다, TMMi 모델과 CMMi 모델을 각각설명하시오. 96.응용.2교시
3 4.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모델이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CMMI 표현 방법중 단계적 표현 방법과 연속적 표현 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2) CMMI 단계적 표현방법에서의 모델 구성 요소에 대해 설명하시오.
(3) 통계적 프로세스 관리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도구인 파레토 차트, 산점도, 관리도에 대해 설명하시오.
87.관리.4교시

I. SW 프로세스 품질 개선 모델, CMMI 개요

.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rgration) 개념

- 시스템과 SW영역을 하나의 프로세스 개선 툴로 통합시켜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활동에 광범위한 적용성을 제공하는 모델

- 소프트웨어 개발 유지보수에 있어 프로세스 관리방법과 품질개선 개념을 적용하여 조직의 개선을 위한 모델

- 카네기 멜론대학 소프트웨어 공학연구소가 개발한 여러 CMM모델을 통합하고 있는 통합모델

- SW 개발 능력 성숙도에 대한 평가와 지속적인 품질 개선 모델

 

 

II. CMMI 구성 모델구조

. CMMI의 구성

. CMMI 지식체계

 

III. CMMI 종류

구분 Staged Representation
(단계적 표현)
Continuous Representation
(연속적 표현)
설명 - 가장 기초적인 관리 절차 로부터 상위 수준으로 향상되기 위해 필요한 실무까지 수행되어야 할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제시
- 조직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단일한 등급 체계 제공
-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을 충족시키고, 위험 요소를 완화시키는데 중요한 개선 사항의 순서를 정하여 적용 시킬 있음
- Capability Level 이용 하여 프로세스 영역(PA) 별로 성숙도 평가 가능
특징 - 성숙도 수준으로 조직간 비교 모델
- 단일등급체계 평가 결과 이므로 이해 하기 쉬운 프로세스 개선 결과 제시
- 입증 순서로 개선 활동 제공
- 능력 수준을 프로세스에 적용
- 해당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수준을 결정 하므로 프로세스 개선에 유연한 접근 방식
- 우선 순위 기준 능력 수준 개선 가능
Process
Area
Maturity Level 그룹화 Capability Level 그룹화
예제모델 SW-CMM(단계적 표현)
Level KPI, Bottom-Up
SE-CMM(연속적 표현)
SPICE 호환가능,Top-Down
성숙도
평가
1 ~ 5단계(SW-CMM과 유사) 0 ~ 3단계(SPICE와 유사)
표현방법

 

 

I. 프로세스 개선 De facto 표준, CMMI V2.0의 개요

가. CMMI 2.0(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의 정의

- 빠른 현실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며, 조직의 성과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변경된 프로세스 개선 참조 모델

- 2018년 3월 모델 발표 이후, 2019년부터 심사 서비스 시작(2020년 4월부터 V2.0 심사 결과만 허용)

나. 주요 변경 사항

V1.3 -> V2.0
프로세스 영역(Process Area) 22개 -> 프랙티스 영역(Practice Area) 20개
Generic Practice 삭제 -> 거버넌스(GOV)와 이행 인프라(II)PA 통합
PA별 Pracice 구조 -> PA Level별 Practice 구조(PG)

- CMMI 채택 ROI 입증: 성과 및 효율성에 초점, 최신 트렌드 반영: agile, 보안, 안전 반영,

심사 가치 증대: Sustainment Appraisal 도입, View 도입: 사용자 친화적 모델

 

II. CMMI V2.0의 구조도와 구성 설명

가. CMMI V2.0의 구조도

 

나. CMMI V2.0의 구성 설명

구조 설명 상세 설명
View - 비즈니스 목적에 따라 모델 PA, PG, Practices 등을 선택할 수 있음 - SW 개발 조직: CMMI-dev 선택
- 사용자가 정의 보기 가능(Custom Views)
Category - 솔루션을 생산하거나 제공 시, 문제를 다루는 Capability Area의 논리적인 Group/View ① Doing, ② Managing
③ Enabling, ④ Improving
Capability Areas - 정의된 의도, 가치를 함께 달성하하는 유사한 Practice Areas 모음 - Ensuring Quality, Engineer and Developing Products 12
Practice Areas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활동을 설명하는 Practice 집합 - 형상관리, 프로세스 품질보증, 계획수립,
거버넌스, 인프라 이행 등 총 20

- Practice Level Capability 향상이 Performance 개선이 되도록 구성

 

III. CMMI V2.0 Practice level

Practice Level
  Performance Objective
Level 5 Optimizing
성과 최적화
Level 4 Quantitatively Managed
성과 예측 및 개선
Level 3 Defined
조직 성과 초점
Level 2 Managed
프로젝트 성과 초점
Level 1 Initial
성과 이슈 집중
Level 0 Incomplete
성과 미고려

- Practice 레벨 Capability 향상이 Performance 개선이 되도록 구성

“끝”

 

[기타자료]

* PA 변경 내용(CMMI-DEV)

[영어 항목과 비교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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